지겨운 양치질, 좀 더 재미있게 '포켓몬 스마일'

2020-09-09

매일 밤 조용한 집안을 뒤흔드는 소리, 우리 아이들 양치질 시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죠. 매일 전쟁 같은 양치질이지만 안 할 수도 없고, 아이들과 사투를 벌이는 일은 늘 괴롭기만 하실 겁니다. 



게임명
 포켓몬 스마일(Pokemon Smile)
개발사
 The Pokemon Company
장르
 교육
플랫폼
 iOS/Android (모바일)
가격
 무료
‘가족과 함께’ 점수
 ★★★★★ (10/10)
추천 자녀 연령
 5~ 10세

양치와의 전쟁, 휴전 선언!


매일 밤 조용한 집안을 뒤흔드는 소리, 우리 아이들 양치질 시키는 게 쉬운 일은 아니죠. 매일 전쟁 같은 양치질이지만 안 할 수도 없고, 아이들과 사투를 벌이는 일은 늘 괴롭기만 하실 겁니다. 그런데, 양치와의 전쟁을 즐겁고 쉽게 풀어낼 수 있다면? 양치 싫어하는 아이와 휴전선언을 할 수 있는 게임이 있습니다. 귀엽고 깜찍한 데다 양치질도 확실하게 끝낼 수 있고, 심지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죠. 바로 ‘포켓몬 스마일’입니다.



어린이들이 쉽게 흥미를 느낄 수 있는 포켓몬스터 캐릭터들이 등장해 양치질을 게임처럼 접하게 하는 ‘포켓몬 스마일’이 바로 오늘 소개드릴 게임인데요. 증강현실(AR) 기술을 이용해 양치질을 시작하면 포켓몬스터 캐릭터들이 나와 아이들이 양치질을 ‘해야 할 일’이나 ‘귀찮고 싫은 일’이 아닌 캐릭터들과 함께하는 즐거운 놀이로 느끼게끔 해 주죠.


잔소리 같게만 들리던 양치하자는 말 대신, ‘포켓몬 스마일’ 하자! 라는 말로 좀 더 편하고 쉽게 다가가면서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양치질을 자연스럽게 느끼게 하고, 아이들과도 전쟁 같은 양치질을 하지 않아도 되는 일석이조라고 할 수 있겠네요.

심플하지만, 양치질의 기본은 지키는 게임


‘포켓몬 스마일’은 단순한 구조의 게임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고르게 하고, 본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닦기’를 하고, 양치를 하면서 포켓몬을 모아 도감을 완성할 수 있죠. 양치질을 하면서 캐릭터를 모아 도감을 완성한다, 이것이 게임의 기본적인 시스템입니다. 매일 해야 하는 양치질을 포켓몬 캐릭터를 수집하는 ‘게임’으로 바꾼 아주 단순한 발상이라고 할 수 있겠죠.



하지만 양치질 본연의 목적에는 상당히 충실합니다. 이를 어떻게 닦아야 충치균을 확실히 제거할 수 있는지를 가이드를 통해 제공해 주고 있죠. 이렇게 스마트폰 화면에 표시된 보라색 충치균들과의 전투(?!)에서 승리해서 완전히 충치균을 제거하고 나면 포켓몬스터의 꽃인 몬스터볼을 받을 수 있고, 몬스터볼을 누르면 새로운 캐릭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필자의 아들은 양치질이란 말만 들어도 싫어했는데, ‘포켓몬 스마일’을 켜자마자 눈을 반짝이며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죠. 화면을 보며 충치균이 없어지는 걸 확인하고는 즐거워하기까지 했습니다. 거기에 양치질하는 모습은 자동으로 녹화되어 영상으로 저장도 가능한데요, 양치질을 하는 모습이 아닌 충치균과 전투하는 자기 모습을 보며 즐거워하는 아이들과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도 있죠.

실생활과의 밀착 접목, 게이미피케이션 활용한 교육용 게임 가치 확실


게임의 가장 큰 장점은 어떤 내용이든 쉽고 재미있는 놀이로 접근한다는 점일 것 같습니다. 다양한 교육용 게임들이 이런 점을 살려 실제 학습과 관련된 내용은 물론, 보다 저연령대의 아이들에게는 실생활의 지식과 습관을 길러 주는 생활 밀착형 교육 도구로서의 역할을 훌륭하게 해낼 수 있죠.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심플한 구조, 그러면서도 어린이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귀엽고 깜찍한 캐릭터들까지. 단순하면서도 갖출 건 다 갖춘 게임이 바로 ‘포켓몬 스마일’입니다.



놀이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로만 소비된다고 생각되어 온 게임이지만, 정보를 전달하고 아이들을 교육하는 목적의 콘텐츠에 게임을 도구로 사용할 때 교육효과는 좀 더 높아지게 됩니다. 바로 게이미피케이션이 가진 힘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런 게이미피케이션을 어린 아이들의 양치 교육에 접목한 사례가 바로 이 게임, ‘포켓몬 스마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루하고 귀찮게 느껴질 수 있는 양치질조차 게임과 만나면 아이들이 실제로 즐겁고 재미있게 ‘게임을 하듯이’ 양치질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포켓몬 스마일’은 이렇게 부모님에게도 아이들에게도 긍정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포켓몬 스마일’은 iOS와 Android를 모두 지원해 어떤 스마트폰을 사용하건 자유롭게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무료로 플레이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도 아이의 양치 교육이 걱정이시라면, 지금 바로 다운로드 받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종훈 대표 / 

게임웹진 게임스팟 코리아 필자, 게임웹진 온게이트 취재기자, 영문 게임웹진 코리아게임즈 취재기자, PC방과 게임 전문 미디어 PNN 대표

76 0